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잘 알려지지 않은 남태평양의 노퍽 섬 알아보기 - 기본 정보, 지리적 정보, 역사

by 나도갈래 2024. 8. 12.

남태평양에 위치한 노퍽 섬은 사실 현재 호주의 영토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노퍽섬의 기본 정보, 지리적 정보,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정보

노퍽 섬(Norfolk Island)은 오세아니아 지역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호주와 뉴질랜드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노퍽 섬은 면적이 약 34.6 제곱킬로미터이고, 인구는 2000명 정도 되는 아주 작은 섬입니다. 노퍽 섬은 호주에 속해 있으며, 호주 달러를 공식 통화로 사용합니다. 이곳의 공용어는 영어와 노퍽어로, 노퍽어는 18세기 영국 선원들과 타히티 원주민의 혼합 언어에서 비롯된 독특한 방언입니다. 노퍽 섬의 수도는 킹스턴(Kingston)으로, 킹스턴은 오세아니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유럽인 정착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퍽 섬은 그 크기에 비해 독특한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곳의 주민들은 주로 농업과 관광업에 의존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퍽 섬은 온화한 해양성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은 적절한 날씨를 연중 유지하고 있습니다. 12월에서 3월 사이에는 낮기온이 25도, 밤기온이 21도 정도로 비교적 따뜻한 날씨이고, 6월에서 9월 사이에는 낮기온이 20도, 밤기온이 16도 정도로 비교적 시원한 날씨입니다. 노퍽 섬의 시간대는 UTC+11로 한국보다 2시간 빠릅니다. 노퍽 섬은 비교적 안전한 여행지로 알려져 있으며, 주민들은 친절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섬의 독특한 생태계와 멋진 풍경, 그리고 역사적인 유적지들 덕분에 관광객들 사이에서 숨은 보석과 같은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리적 정보

노퍽 섬은 울릉도의 절반만 한 크기로 매우 작은 섬이며, 보통 노퍽 섬을 칭할 때에는, 필립 섬(Phillip Island)과 네 핀 섬(Nepean Island)이라는 두 개의 부속 섬을 같이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립 섬과, 네 핀 섬은 노퍽 섬 바로 아래에 위치한 작은 섬이며, 두 섬 모두 무인도입니다. 노퍽 섬은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섬으로, 섬의 중앙부는 고지대이고, 해안선은 주로 절벽과 암석 해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섬의 최고봉은 베이츠 산(Mount Bates)으로, 해발 약 319미터에 이릅니다. 노퍽 섬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섬의 상징적인 나무로 노퍽 소나무(Norfolk Island Pine)가 있습니다. 이 나무는 섬 전체에 골고루 자라고 있습니다. 노퍽 섬의 해안은 대부분 바위로 둘러싸여 있어 물놀이를 즐기기에는 제한적이지만, 섬의 남동쪽에 위치한 에밀리 베이(Emily Bay)는 비교적 얕고 경치가 아름다워 섬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물놀이 및 스노클링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 맵 위성지도를 통해 노퍽 섬을 바라보면, 섬의 남부 지역에 골고루 작은 마을들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퍽 섬의 수도는 섬의 남부 해안가에 위치한 킹스턴이지만, 이곳에 인구가 밀집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노퍽 섬의 북부지역은 산과 공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람이 거의 살지 않지만, 조그만 마을이 곳곳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노퍽 섬은 풍부한 해양 생물과 조류들의 서식지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섬 주변의 바다는 청정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어 다채로운 해양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섬의 남쪽 해안은 남태평양 해류의 영향을 받아 연중 온화한 기후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자연환경 덕분에 섬은 하이킹, 조류 관찰, 스노클링 등의 야외 활동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로 손꼽힙니다.

 

역사

기록된 역사에 의하면, 노퍽 섬에 최초로 인간이 정착한 시기는 약 14세기 경으로, 폴리네시아인들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그들도, 노퍽 섬에 잠시 머무르다 나간 것으로 알려져 있어 노퍽 섬은 다시 무인도로 남아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1774년에, 영국의 탐험가 제임스 쿡 선장이 노퍽 섬을 발견하여, 이곳이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쿡 선장은 이 섬의 풍부한 자연 자원, 특히 선박의 돛대와 마스트로 사용하기 좋은 노퍽 소나무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1788년, 영국은 시드니에서 노퍽 섬으로 죄수들을 이송하여 처음으로 유럽인의 정착을 시작했습니다. 이 정착지는 주로 농업 생산을 위한 목적으로 세워졌지만, 험난한 환경과 물자 부족으로 인해 정착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결국, 1814년, 영국은 노퍽 섬의 초기 정착지를 폐쇄하고 주민들을 시드니로 이주시켰습니다. 그러나 1825년, 영국은 노퍽 섬을 다시 재개발하여 제2의 죄수 식민지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는 노퍽 섬의 역사에서 가장 어두운 시기로 여겨지는데, 죄수들은 극도로 가혹한 환경에서 노동을 강요받았으며, 섬 전체가 '지옥의 섬'으로 불릴 정도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이 죄수 식민지는 1855년에 폐쇄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인 1856년에는 핏케언 섬에서 온 반란자들의 후손들(바운티호 반란 사건의 후손들)이 노퍽 섬으로 이주하여 정착하게 됩니다. 이들은 노퍽 섬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며 섬의 인구와 문화를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오늘날에도 노퍽 섬 주민들의 상당수는 이 핏케언 섬 출신 후손들의 후예들입니다. 20세기에는 노퍽 섬이 호주의 일부로 통합되었으며, 현재는 호주 자치령으로서 독자적인 정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979년, 노퍽 섬은 자치권을 부여받아 자체 입법 기관을 운영하게 되었으나, 2015년에는 다시 자치권이 축소되고 호주 연방의 직접 관리를 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