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에서는 오세아니아에 위치한 작은 섬, 마셜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읽으시면, 마셜 제도에 대한 기본 정보, 지리적 정보,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어, 마셜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
마셜 제도는 오세아니아의 미크로네시아에 위치한 섬나라로, 태평양의 중앙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156개의 섬과 작은 산호초로 구성된 마셜 제도는 29개의 환초와 5개의 산호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천 개가 넘는 섬이 있지만 전체 면적은 약 181제곱킬로미터로, 매우 작으며, 마셜 제도의 인구는 약 4만 명입니다. 마셜제도에서는 대부분의 주민이 마주로(Majuro)와 에넬레와크(Enewetak) 환초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수도는 마주로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공용어는 마셜어와 영어이며, 두 언어 모두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영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의사소통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마셜 제도의 통화는 미국 달러(USD)를 사용합니다. 마셜 제도의 주요 종교는 기독교로, 인구의 대다수가 개신교 신자입니다. 기후는 열대 해양성 기후로 연중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습니다. 연간 기온이 일정하며, 낮에는 30도, 밤에는 25도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5월부터 11월까지는 우기 시즌으로, 이 기간에는 태풍과 폭풍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국과 마셜 제도 간 시차는 3시간이며, 마셜 제도가 3시간 더 빠릅니다. 마셜 제도는 비교적 안전한 국가로, 범죄율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다만, 자연재해인 태풍과 해수면 상승에 대한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방문 전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리적 정보
마셜 제도는 태평양 중앙부, 미크로네시아 지역에 위치한 하나의 공식적인 국가입니다. 마셜 제도는 세계에서 7번째로 작은 나라이며, 전체 면적은 제주도의 1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마셜 제도의 섬들은 넓게 분포된 29개의 환초와 5개의 산호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 두 개의 환초, 마주로와 콰잘레인 환초에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마주로는 마셜 제도의 수도가 위치한 환초로, 울릉도 면적의 1/7 정도이지만, 28000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어, 인구 밀도가 높은 중심지입니다. 구글맵 위성지도를 통해 마주로와 콰잘레인을 살펴보면, 좁고 기다란 원형의 띠 모양의 땅에 건물들이 밀집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셜 제도의 지형은 대부분 평탄하며, 해발 고도가 낮습니다. 마주로의 경우, 해발고도가 제일 높은 지점이 3m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리적 특징 때문에 해수면 상승과 태풍에 취약한 편입니다. 마셜 제도의 섬들은 대개 산호초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적으로 형성된 석호와 맑고 깨끗한 해변이 많아서 물놀이를 하기 적합한 곳입니다. 마주로에는 국제공항이 있어서, 마셜제도에 방문한다면 제일 먼저 마주로에 방문하게 됩니다. 마셜 제도에는 연간 6,000명 정도의 여행객이 방문하고 있어, 일일 방문객 수는 20명 이하로, 매우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마셜제도에 방문한다면 이곳의 지형적 특성과, 아름다운 바다와 자연에 반하게 될 것입니다. 마셜제도에 가는 방법은 하와이의 호놀룰루를 경유해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하와이에 갈 때는, 도쿄에서 출발하는 것이 항공료를 많이 절감할 수 있으니, 마셜제도에 가려면, 도쿄와 호놀룰루를 경유해서 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역사
약 3,000년 전에, 동남아시아에서 온 미크로네시아 인들이 마셜 제도에 정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 주민들은 항해술에 능했던 사람들로, 넓은 태평양을 오가며 섬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16세기 무렵, 스페인 탐험가들이 유럽 최초로 마셜제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18세기 후반 까지는 마셜 제도는 유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습니다. 마셜 제도는 1788년 영국 탐험가 존 마셜(John Marshall)에 의해 이름이 붙여졌으며, 이후 유럽의 상인들과 탐험가들이 이곳을 자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19세기 후반, 마셜 제도는 독일 제국의 식민지가 되면서 본격적인 외세의 지배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독일은 이 지역에 코프라(건조한 코코넛) 산업을 도입하여 경제적으로 개발했으나, 제1차 세계 대전 후 1914년 일본이 이 지역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마셜 제도를 태평양 전쟁의 중요한 군사 기지로 사용하며 군사적 요충지로 삼았습니다. 30년 뒤인 1944년, 미국이 마셜 제도를 점령하게 되었고, 이후 1947년 유엔 신탁통치령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미국은 마셜 제도를 태평양 실험 제대로 활용했으며, 특히 1946년에서 1958년 사이, 비키니 환초와 에네웨타크 환초에서 67차례의 핵 실험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1986년, 마셜 제도는 미국과의 자유연합협정을 체결하면서 독립 국가로 인정받았으며, 1991년에는 유엔 회원국으로 가입했습니다. 현재 마셜 제도는 독립 국가로서 주권을 유지하면서도, 여전히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마셜 제도는 과거의 역사적 상처를 치유하고, 관광업과 수산업을 중심으로 경제를 발전시키며 독립된 국가로서의 자리를 확립하고 있습니다.